2015.01.29 추가

이번에  JAVA를 다시 설치하면서 환경변수가 자동으로 설정된다는 것을 알았다.

Path를 보니 c:\ProgramData\Oracle\Java\javapath 가 지정되어 있었고, 그 디렉토리 안에는 Java가 바로가기파일로 들어있었다. 앞으로는 따로 환경변수를 지정하지 않아도 될 듯하다.





환경변수

설명

Path

OS에서 명령어를 실행할 때 명령어를 찾아야 하는 폴더의 순위를 설정하는 환경 변수

CLASSPATH

JVM이 시작될 때 JVM의 클래스 로더는 이 환경 변수를 호출한다. 그래서 환경 변수에 설정되어 있는 디렉토리가 호출되면 그 디렉토리에 있는 클래스들을 먼저 JVM에 로드한다. 그러므로 CLASSPATH 환경 변수에는 필스 클래스들이 위치한 디렉토리를 등록하도록 한다.

JAVA_HOME

JDK가 설치된 홈 디렉토리를 설정하기 위한 환경 변수다. 반드시 필요한 환경 변수는 아니지만 Path와 CALLPATH 환경 변수에 값을 설정할 때 JAVA_HOME 환경 변수를 포함하여 설정한다.


환경 변수 설정하기

JDK 설치를 하고 환경 변수를 설정하는 방법이다. 환경 변수란 실행 파일이 모여있는 디렉토리 경로를 지정함으로써 어느 위치에서든지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. 먼저 윈도우에서 환경 변수를 설정하기 창을 실행시킨다. 방법은 아래와 같다.
아래의 아무것이나 한 가지 선택해서 환경 변수 설정 창을 실행 시킨다.
1. '제어판 → 모든 제어판 항목 → 시스템' 선택 후 '고급 시스템 설정' 클릭하고 고급 탭에서 '환경 변수' 클릭.
2. 내컴퓨터 오른쪽 클릭 후 속성 선택하고 고급 탭에서 '환경 변수' 클릭.

JAVA_HOME 추가하기


'새로 만들기' 선택 후 변수 이름은 'JAVA_HOME'이고 변수 값은 자신의 컴퓨터에 설치된 JAVA의 경로를 입력한다.

Path에 ;%JAVA_HOME%\bin 추가하기


시스템 변수 Path에 마지막에 ;%JAVA_HOME%\bin을 추가한다. Path를 삭제하거나 잘못 저장한다면 복잡해질 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.

CLASSPATH 추가하기


'새로 만들기' 선택 후 변수 이름은 'CLASSPATH'이고 변수 값은 자신의 컴퓨터에 설치된 %JAVA_HOME%\lib를 입력한다.


TEST 하기

java -verion, javac -version 은 Path에 추가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함이고, echo %CLASSPATH% 는 CLASSPATH가 추가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함이다.


컴파일하고 실행시에 "기본 클래스 을(를) 찾거나 로드 할 수 없습니다. 라는 에러메세지가 뜬다면 다음과 같이 실행시킨다.

java -classpath ".;lib" Helloworld

혹은 CLASSPATH의 변수 값을 다음과 같이 수정한다.

%JAVA_HOME%\lib\;.


+ Recent posts